미국 FOMC 기준금리 인하 결정 및 환율 1450원 돌파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9일 오전 4시(한국시간)으로 미국 기준금리 인하를 발표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예상하신 것처럼 기준금리가 인하했지만 시장은 생각보다 더 충격을 받은 모습입니다. 이러한 결정이 향후 어떠한 영향들을 미칠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국-기준금리-인하

미국 FOMC 기준금리 인하 & 속도 완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인하했지만, 연준이 내년 금리 인하 속도를 조절할 것이라는 말에 시장은 큰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 속도를 표시한 점도표는 이듬해 기준금리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연준 위원들이 이날 발표한 점도표에서 내년 말 기준금리가 3.9%로 내려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통상적으로 0.25% 포인트씩 금리를 내린다고 가정했을 때, 내년 금리 인하 횟수가 종전 4회에서 2회로 절반이 줄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FOMC 기준금리 인하 속도 완화 이유

금리 인하는 경기 둔화 신호가 나타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곤 합니다.

연준에서 신중하게 기준금리 인하 속도를 완화하는 것은 내년 트럼프 정부 출범을 앞두고 경제 정책과 관련한 인플레이션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기준금리 인하 지연 전망에 따라 한국 원/달러 환율이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국내외 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했고 채권 금리도 급등하며 앞으로의 금융시장이 더욱 불안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미국 FOMC 기준금리 인하 결정 및 인하 속도에 대한 결정 및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금리 인하 속도가 국내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내년 출범할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불확실성까지 겹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은 당분간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해 쉽게 이해하기